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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영천시, 코로나 19 방역 "아찔아찔" ,일부 재래시장,"출입명부, 손소독제, 발열체크기..." 어디있나?"

시장상인,"출입명부,손소독제 받은적 없다"VS 담당부서" 코로나 이후 한번 배부 답변"
담당자,"2천 여군데 어떻게 배부하나 항변".....외식업 지부" 회원업소 상대 홍보와 방역물품 배부 적극노력"대비

영천시,코로나 19 방역 요란하게 변죽만 울리지 말고 제발 제대로 합시다.

코로나 19 방역 점검을 위해 영천시 관내 일부 장소를 돌아보며 느낀 취재소감이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기존 공공청사 및 공공시설 등 121개소에 운영 중인 ‘안심콜 출입자 관리 서비스’를 28일부터 유흥시설 및 노래연습장 140개소를 추가하여 총 261개소로 확대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경상북도 공고 제2021-821호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따른 행정명령 변경 공고(2021. 4. 9.)에 따라 유흥시설 및 노래연습장 운영자 및 출입자는 전자출입명부 또는 간편전화 체크인만 사용할 있고, 수기 명부를 사용할 수 없다 는 보도자료가 나온 28일을  전후해 본지가 관내 일부 재래시장과 음식점을 취재한 결과 영천시의 코로나19 불감증과 시민의식 부족이 심각한 수준을 보여 영천시는 물론 방역당국의 적극적 행정지도와 감독이 절실한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해  5월 12일 오후 1시부터 실시되는 경상북도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에 따라 관내 방역망을 강화하기 위해 유흥시설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중 단속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발표한 이후 최기문 영천시장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함에 따라 오히려 방역 수칙 준수의 중요성은 더 높아졌다”면서 “유흥시설 등을 중심으로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단속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병행해 관내 방역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영천시의 해당부서 공무원들은 인원부족을 핑게로 방역당국의 코로나 19의 4차선제적 방역에 느슨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관내 일부 재래시장을 취재한 결과 출입자 명부는 노트에 기록되고 있는가 하면 그나마 출입자 관리는 하나마나에 있으나 마나로 충격적인 실태를 보였다.



이날 식사를 위해 방문한 모 업소에는 먼저온 손님 4명과 2명이 각자 다른 테이블에 있었지만 식사후 마스트도 쓰지 않은채 식사가 끝날때 까지 계속대화를 이어가도 업주측은 적절한 제재도 없었으며 시민들의 안전 불감증도 도를 넘은 것으로 보였다.

식사후 취재를 통해 만난  일부 자영업자들은 "출입자 명부를 본적도 없다"고 말했으며 손소독제는 더더욱 받은적 없어 초창기 구입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무작위로 취재한 결과가 이 정도라면 영천시의 방역관리는 구멍이 분명히 뚫린 사각지대가 많다는 결과를 여실히 보여준 충격스럽고 당황스런 상황이다.

취재를 위해 답변에 나선 자영업자의 대답은 "처음 대구를 포함해 인근지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열체크기의 구입에도 힘들었지만 인근 지역은 지자체에서 구입해 주었다는 말을 듣고 영천시에 서운한 마음과 불만도 많았지만 스스로 감염방지를 위해 구입할수 밖에 없었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밝혔다.



이에대해 영천시 해당부서와 보건소 책임공무원은 "체온측정기 구입은 언론에 의한 선거법 위반 소지 지적 때문에 구입 할수 없었다"는 어이없는 대답을 들을수 있었다.

그렇다면 인근 지역인 경주와 포항을 비롯해 타 지자체는 선거법을 위반 했다는 말인데 어떻게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지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 답답함만 커졌다.

아울러 출입자 명부에 대해 "관내 해당업소가 2천여군데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전부 배부 할수 있느냐"는 볼멘소리가 돌아왔다.

해당공무원에게 "출입자명부 관리가 되지 않는데 만약에  확진자가  발생 한다면 가장 중요한 역학조사와  확진자 동선파악은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 CCTV로 다 찾을수 있다"는 멋진 대답을 듣고 나니 실소가 나왔다.

아무리 대한민국이 CCTV 공화국이라 하지만 이번 취재결과 상당수가 CCTV로 찾을수 없는곳도 있었다.

또한 영천시 관내 B면과 D동사무소에 있는 체온측정기 2 ~3개중 한둘은 고장이거나 작동불가인 것으로 드러나 방역관리에 대한 안일한 행정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현재 상급 기관인 경북도는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 현행유지 (4월12일(월)0시~오는 5월2일(일)24시)로 도내 11개 시,군에 주요방역조치 (모임)5명 이상 사적모임금지( 식당 등 5명 이상 예약 및 동반압장 금지) (종교활도 좌석수 30% 이내) 종교시설 주관모임.식사.숙박금지를 시행중에 있다.
이와함께 경북도는 새로운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시범실시를 지난 26일(월)0시~오는 5월2일 (일)24시 까지 도내 12개군에 시범실시 중이다.

모임은 5인 이상 사적모임 해제 행사 제한인원 강화(500명 이상- 300명 이상) 집회금지완화(100명 미만-300명미만) 종교활동 수용인원 확대(30%-50%) 모임.식사.숙박완화(금지-자제) * 단, 사적모임,종교활동 등 방역수칙은 시군별 별도 강화조치 행정명령이 시행중이다.

이같은 조치는 상당기간 확진자가 없는 인구밀접이 현저히 떨어진 농촌지역의 특성을 감안한데 따른 한시적  시범운영이다.




이와달리 정부 방역당국과 전국의 각 지자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 이행 실태 여부 등을 집중 단속하고 있는것과 달리 영천시의 현 상황은 상당부분 대응자세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기에 충분한 이유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시행중인 영천시의 경우 (4.28.현재) 코로나 19 추가 확진자 <0명>이며 확진자(발생누계) 74명/ 검사중 44명/ 자가격리 76명/사망자 2명/ 퇴원 69명을 기록 하고 있다.

영천시는 지난  18일 (72번 확진자 )이후 25일(73번 확진자) 26일(74번 확진자)가 나왔다.

그렇다고 안심할 상황이 아니라는것이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현재 행정명령에 위반할 경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0조 제7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 제83조 제2항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제83조 제4항에 따라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영천시의 출입자명부 관리에 대해 "현재 출입자명부 관리는 4주 보관후 해당업소에서 폐기하고 있으며 보건소 방역팀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물품배부는 안전재난과에 담당자가 있지만 사실상 방역물품에 대한 요식업 지부를 통한 배부는 없었다"는 답변을 비교해 보면 영천시 요식업 지부 담당자는" 영천시에서 교부를 받아 최초 1회 회원업소를 대상으로 홍보를 통해 배부했다"고 말한것과 다른 대답이다.

이와함께 영천시에서 최근 도입한 유흥업소의 "안심콜 출입자 관리"에 대한 구체적 지침과 함께 만일의 경우 발생할 감염자 관리에 대한 역학조사의 정확성을 위해 좀더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임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최근 유흥업소발 감염자 확대를 사전에 방지 하기위해 경주시 처럼 "해당 종사자에 대한 선제적 선별검사로 사전 감염 차단에 나선것과 비교해보면 보다 영천시의 한발 앞선 행정이 아쉬운 대목이다.

감염자가 발생하면 해당업소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 한다는 강압적 태도보다  영천시가 직접적으로 나서  재래시장은 물론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수칙준수와 방역지침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영천시 차원의  발빠른 행정 서비스가 어느때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